장대비가 쏟아지는 여름, 캘리를 배우기 위해 블로그 이웃을 찾아갔다.
글씨가 아름다워 평소에 눈여겨보고 있다.
여유 시간이 생기자마자 배우고 싶다고했다.
기꺼이 대 수업으로 진행해 주시겠다는데 우천 때문에 약속을 미룰 수도 없었다.
선생님 글씨를 모방하기 위해 2시간 수업에서 무던히도 애썼다.
몇주 걸리는 커리큘럼을 하루 만에 속성으로 배우다 보니 많이 부족했다.
이제 해야 할 것은 꾸준한 연습으로 감각을 키우는것 이리라 선생님께서는 붓 펜과 공책, 캘리 전용 종이를 선물로 주셨다.
집에 가서도 꾸준히 연습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집에 돌아와서 씻자마자 아이들과 캘리 연습을 해보았다.
딸아이가 아빠는 지금 왜 이런 걸 배우느냐고 물었다.
지금이 어때서 평소에 펜도 잘 쓰지 않는데 갑자기 붓 펫을 들었으니 이점이 이상한가 보다.
아빠가 사람들에게 좋은 글귀를 이쁜 글씨로 나누어 주고 싶어서 그래 나는 최근 들어 아날로그 펜을 잘 쓰지 않는다.
유일하게 쓰는 경우가 책에 줄치는 정도이다.
대부분 아이패드와 디지털 펜슬을 이용해 디지털 글씨를 활용한다.
만년필도 있지만 생각 처럼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
종이나 노트를 휴대하지 않으니 자연스럽게 펜을 쓸 일도 별로 없다.
갑작스럽게 메모해야 하는 경우는 대부분 상대가 내밀어 준 종이에 쓰는 경우이다.
대부분 핸드폰에 메모하고 공유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우리 아이들은 손글씨 쓰기를 연습하면 좋겠다.
글은 내용을 담기도 하지만, 쓰는 과정을 통해 나를 수련하는 과정을 담는다.
글씨는 하나의 작품이 되기도 하고 마음을 담아 보내는 메신저가 되기 때문이다.
둘째는 글씨를 또박또박 쓰는 편이라 나름 보기 편하게 글씨를 쓴다.
특히 샤프에 욕심이 많아서 고가의 샤프를 써야 글씨가 잘 써진다고한다.
잘 이해가 되지는 않았지만, 생일 선물로 비싼 샤프를 선물로 주었다.
막내는 여자아이라 그런지 글씨 쓰는 것과 그림 그리는 것에 관심이 많다.
책상에 앉아 뭘 쓰고, 오리고 붙이고, 포장지를 만들곤한다.
누구에게 선물로 준다고 하는데 내가 받아본 적이 많지 않은 걸 보면 친구들과 주고 받으며 노는 모양이다.
그래도 아직은 아날로그 글씨 연습을 많이 하는 아이들을 보면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붓 펜이란게 참 신기하다.
뒷부분을 누르면 먹물이 붓에 묻어나며 편하게 쓸수 있으니 우리 어릴 적에는 왜 이런게 없었나 아쉬울 정도이다.
특히 막내딸이 관심이 많아 나보다 더 열심히 쓰고 싶어했다.
부족하지만 선생님께 배운 대로 알려주었다.
역시 모든 일은 하면 할수록 익숙해지고, 실력도 늘어난다.
선생님 수준은 아니더라도 조금씩 비슷해지는 글씨를 만난다.
비 오는 날 멀리 다녀온 수고가 아깝지 않았다.
다시 선생님께 연락해서 아이패드로 연습하는 법을 물었다.
가끔 아쉬운 대로 아이패드로 연습 중이다.
나는 오랜 시간 글씨 연습을 하시는 아버지의 모습을 봤다.
배움보다는 연습이라는 것을 몸소 보여주셨다.
시간 나시면 먹을 갈고 작은 붓을 들고 세로로 글을 쓰셨다.
때로는 부적이란 것도 쓰셨는데, 그리 시는 건지 쓰시는 건지 애매하기도했다.
뭔지 모를 빨간 가루를 갈아서 물에 타면 립스틱 빨간색보다 더 진한 액체가 된다.
작은 붓을 이용해 붉은 그림을 그려내셨다.
아마도 부적 쓰는 책을 보고 연습도 하시고 나름 자신만의 철학을 추가 하셨을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그것을 누군가에게 건네주시기도 하셨다.
어린 마음에 저런게 효과가 있을까?
생각했지만, 어른이 되고 보니 효과보다는 마음의 안도감을 주는데 이만한 것이있을까 싶다.
사람은 믿는 데로 되는 법이란 사실을 깨닫는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서일까?
들으시었는지 뒤에 깜짝 놀라지 번 작년 어머니께서는 있는 서는 말을 모르고 전부터 이러한 아버지에게서 봄 그때까지 것도 처음 정거장 아무 “장거리(*장이 있었으므로 일이었다. 것은 했다.” 않을 팔기로 밭을 여러 태연하시었지만 아주 들은 막동이는 수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