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복지연계망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는 `15년도부터 취약계층 공공의료복지연계 사업을 공공보건프로그램 사업에 포함하여 수행해왔습니다. 현재까지 6개 지방의료원을 대상으로 공공의료복지연계사업 모델을 적용했으며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역내 공공의료복지통합연계센터는 지역사회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발굴, 적절한 자원을 연계해 치료를 돕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까지 지원하는 원스톱(one-stop) 통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공의료복지연계망(301nss)은 지역사회 관련 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사회보장정보망과 직접 연결되어 의료와 복지시설 양방향 의뢰기능을 지원합니다. 공공기관, 민간기관 전문가가 함께 취약계층 대상자의 필요서비스를 진단하고 필요한 자원을 연결해주는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복지기관, 주민센터는 거점공공의료복지연계센터와의 MOU연계를 통해 취약계층 대상자가 필요한 의료서비스, 의료비를 지원받도록 의뢰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거점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은 대상자가 지역사회로 복귀하였을 때에도 지속적인 사례관리와 복지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지역 유관기관 연계기능을 지원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는 지역사회 사회서비스 전문가들이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어려운 이웃을 함께 도와나가도록 지속적으로 공공의료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연계플랫폼을 개선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